골다공증은 골밀도가 낮아지며 뼈의 양이 줄어드는 질병입니다. 골다공증은 골절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골절 발생 전 골밀도 관리를 통해 초기 예방을 해야하는데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골다공증 검사방법인 골밀도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골밀도 검사비용과 골밀도 검사 무상지원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골밀도 검사비용 무상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골밀도 검사비용 무상지원 대상이시라면 보건소에서 검사가능 합니다.
골다공증 검사결과 확인을 받으셨다면 당장 치료가 필요한데요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주사치료입니다. 골다공증 치료 주사는 주기적으로 접종 진행되며 병원별 골다공증 주사 최저 가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목 차>
1. 골다공증 검사비용
2. 골다공증 치료방법
3. 골다공증 예방법
골다공증 검사비용
골다공증 검사방법
골다공증은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고 골절되는 것으로 골다공증 직전 단계를 골감소증이라고 합니다. 골밀도 검사는 우리의 뼈가 얼마나 단단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골밀도 검사는 X-ray 검사, 초음파 검사, CT 검사 등 다양하며 가장 표준적인 검사는 X-ray 검사입니다.
골밀도 검사 시 골밀도 검사 기간은 골다공증 환자에게 1년에 한 번 권장되며, 갱년기 여성, 노인, 흡연, 골다공증 가족 골절의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골다공증 가족 골절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 검사 골밀도 검사는 똑바로 누웠을 때 이루어지며 검사 장비는 컴퓨터 스캐너처럼 우리 몸 위를 왔다 갔다 합니다. 벨트나 지퍼 같은 금속 물체가 있으면 옷을 갈아입어야 하며 검사는 5분 정도 걸립니다
※ 임신한 여성이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제한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골밀도 검사비용
골밀도 검사비용는 약 4만원(검사비는 의료기관마다 다를 수 있음)이며, 65세 이상 여성과 70세 이상 남성은 보건소에서 무료 골밀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는 골밀도 검사 부위에 이중 에너지 X선 흡수 측정치를 주로 사용하는데, 여기서 측정한 T값이 대퇴골, 즉 1~4번째 요추나 허벅지 뼈를 촬영해 -2.5 미만이면 골다공증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 아직 폐경기가 되지 않은 여성, 50세 미만의 남성 등은 이 T값이 아닌 Z값으로 판단하고, Z값은 젊은 사람들과의 비교가 아니라 같은 성별의 사람들과의 비교입니다.
이때 -2.0 미만이면 나이 기대 이하로 판단할 수 있고, 뼈가 약해지는 시기가 아닌데 왜 골밀도가 약해지는지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를 결정하는 방법(예: 골약화 질환, 호르몬, 진행중인 약물 등) 골다공증 수치를 흔히 골밀도 검사라고 합니다
골밀도 검사를 위해 골다공증 수치기준을 시행하고 있으며, 주로 DEXA(Dual-energy X-ray Absolute metric)라는 골밀도 검사법을 이용하여 골다공증의 초기 상태를 확인하고 진단합니다
골다공증 치료방법
1. 칼슘 및 비타민 D 섭취
적정량의 영양소, 특히 칼슘과 비타민 D는 최대 골밀도에 도달하기 전과 후에 특히 유용합니다. 비타민 D는 몸이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돕습니다.
모든 남성과 여성은 매일 1,000밀리그램 이상의 칼슘을 섭취해야 합니다. 폐경 후 여성, 나이 든 남성, 사춘기를 겪는 아이,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하루에 1,200에서 1,500밀리그램을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 보충제보다는 음식에 들어있는 칼슘이 더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에는 유제품(예: 우유와 요거트), 특정 야채(예: 브로콜리), 견과류 우유(예: 아몬드 우유), 그리고 견과류(예: 마카다미아)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먹는 것만으로는 권장량을 섭취할 수 없다면,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다양한 칼슘 제형이 있고 비타민 D 보충제가 포함된 것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보충제는 탄산칼슘이나 구연산칼슘 형태입니다. 구연산칼슘 보충제는 위산 억제제(위산 생성 감소에 사용되는 H2 억제제 또는 오메프라졸과 같은 프로톤 펌프 억제제)나 위 우회 수술 환자가 복용해야 합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들은 매일 600에서 800개의 국제 단위의 비타민 D 보충제를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한 골다공증 환자들은 훨씬 더 많은 양의 비타민 D 보충제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때때로 의사들은 얼마나 많은 비타민 D 보충제를 먹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여러분의 혈액의 비타민 D 수치를 검사합니다.
가장 흔한 음식 공급원은 주로 시리얼과 유제품과 같은 강화 식품입니다. 비타민 D는 간유나 지방이 많은 생선에서도 발견됩니다.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비타민 D 보충제는 보통 비타민 D의 천연 형태인 콜로칼시페롤이나 합성 식물 유래의 에르고칼시페롤로 투여됩니다.
2. 치료약 복용
골다공증 치료 및 예방을 위해 사용되는 대부분의 동일한 약물은 비스포스포네이트(알렌드로네이트, 레겐드로네이트, 밴드로네이트, 존드로네이트)는 최초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로 모든 유형의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합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는 골 전환을 감소시켜 골 손실을 감소시키고 골절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알렌드로네이트와 리간드로네이트는 경구 복용이 가능합니다.
반드로네이트는 경구 또는 정맥주사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경구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잠에서 깬 후 공복에 물 한 잔(8온스, 250mL)과 함께 삼켜야 합니다.
섭취 후 30-60분 동안 음식, 음료, 약물을 섭취하거나 섭취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위에 있는 음식은 약물 흡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구용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식도내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최소 30분(이반드로네이트의 경우 60분) 이상 눕지 말아야 하며, 삼킴이 곤란하거나 위장관 증상(예: 속 쓰림 또는 메스꺼움), 식도 또는 위에 일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비스포네이트를 경구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경우 vandronate 또는 zoledronate를 정맥 내에 투여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법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균형 잡힌 식단은 매우 중요한데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해야 하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가 과일, 채소, 달걀입니다.
첫째, 우리 몸에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건강한 생활습관"입니다. 골다공증은 주로 술과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고 술만 마신다면 술을 많이 마시지 않고 유산소 운동을 계속해야 하며, 습관적으로 스트레칭을 하고 제자리에서 뛰는 등의 운동을 반복해 뼈의 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두 번 15분 정도 일광욕을 하는 것도 골다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식품은 칼슘 흡수를 위해 꾸준히 섭취해야 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검사를 통해 현재 뼈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 섭취 칼슘은 뼈 건강에 중요하고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우유, 치즈, 녹색 잎과 같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과 생선, 버섯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흡연 및 과음 금지 뼈 건강을 해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신체활동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뼈 건강을 증진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유산소성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과 근육 운동과 같은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며 비만은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위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사용 주의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데,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경우 뼈 건강에 특히 신경을 씁니다.
기저질환으로 약물치료가 필요할 경우 칼슘보충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건강급여 지원기준 현재 골다공증 치료제 건강급여 지원기준은 약물치료 기간 중 T점수가 -2.5점을 초과하면 1년 이내에 급여지원을 중단하는 것으로,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T점수는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